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어디로? Oracle Cloud Infrastructure를 택한 이유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어디로?

어떤 서비스를 실행하려면, 서버가 필요하고 네트워크도 설정해야 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업체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대행 해주는 것을 호스팅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로 서버도 필요하고 네트워크도 필요합니다. 그러면, 어떤 호스팅 업체 혹은 어떤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야 할까요?

호스팅 서비스의 종류

먼저 집을 상상해 보시죠. 방이 세 개인 집을 소유하고 있다고 합시다. 식구들이 방 세개를 모두 쓰는 집이라면, 그 가족이 전용으로 쓰는 케이스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방이 한 개 혹은 두 개가 남는다고 합시다. 물론,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그 방들을 렌트를 준다고 한다면 조금 더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호스팅 서비스를 이런 방식으로 이해해 봅시다. 서버를 전용으로 혼자 쓰는 경우와 다른 서비스 혹은 사람들과 나누어 쓰는 경우가 있겠죠. 특히, 공유 호스팅을 웹 호스팅이라 부르기도 하고, 서버 레벨의 제어/액세스를 한다는 점에서 전용호스팅과 VPS 호스팅을 서버 호스팅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전용 호스팅

혼자 사용하는 경우를 전용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서버를 통째로 쓴다는 관점에서 서버 호스팅이라고 부르고 있기도 합니다. 서버의 성능과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최대 한계에 가깝게 사용할 때를 전제로 하겠죠. 최대 한계에 가깝게 사용하지 못한다면, 나머지는 비용 낭비가 됩니다.

공유 호스팅 (웹 호스팅)

룸메이트가 있으면 방값을 아낄 수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 다른 서비스와 공유를 하기 때문에 기업보다 개인들이 선호하던 유형의 호스팅입니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자원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경쟁이 발생하면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즉, 공유하는 어떤 서비스가 트래픽을 많이 사용하거나 과부하가 걸리게 되면, 같은 서버를 공유하는 다른 서비스들에도 영향이 발생하여 성능 저하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VPS(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앞의 두 유형이 물리적인 서버의 자원을 어떻게 배분 혹은 할당하느냐의 관점이었다면, VPS는 어찌보면 하이브리드 형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리적인 서버 한 대의 자원(공유)을 Virtual Machine을 기반으로 각 사용자에게는 독립적인 공간(전용)을 마련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독립적인 공간과 자원이 보장되므로 전용 서버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면서도, 서버 전체를 빌리는 것보다는 저렴하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만약, 운영하는 서비스가 잘 되어서 서버 한 대 내의 VM 하나만으로는 부족하거나, 서버 한 대만으로도 부족하게 되면 클라우드 호스팅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AWS, Google Cloud, Azure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버/네트워크 자원을 실제 사용량에 맞춰 사용하고 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변에는 여러 서버 자원을 공유하는 방식이 됩니다.

기존 호스팅 업체 살펴보기

국내외를 막론하고, 여러 호스팅 업체가 있습니다. 호스팅에 대한 기본 개념/ 종류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각 업체의 홈페이지들을 둘러본다면, 어떤 유형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지 좀 더 이해하기 수월할 것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위해서는 웹 호스팅 또는 VPS 호스팅 이라고 광고하는 업체들의 상품을 확인하면 될 것입니다. 특히, 웹 호스팅이라고 광고하는 상품들의 경우, 초보자들이 OS레벨부터 진땀흘리면서 설치할 일이 적고, 원클릭에 가까운 액션만으로도 워드프레스가 뚝딱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직접 OS레벨 작업도 가능하다면, VPS나 클라우드 방식의 설치 운영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 나열한 호스팅 서비스들을 통해 원클릭만으로 쉽게 워드프로세스를 설치하는 것이 거의 공식과도 같았다면, 이제는 사람들이 더 뛰어난 성능, 스펙, 안정성을 찾아 나서기도 합니다.

클라우드 VPS – AWS Lightsail

AWS라고 하면, 자원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받아서 뭔가 직접 설치를 해줘야 할 것이라고 생각부터 들 것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밑바닥부터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기존 호스팅 업체의 서비스처럼 설치 편의성을 높인 VPS 상품이 AWS에서도 지원됩니다. 그 상품명이 AWS Lightsail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호스팅 업체 서비스처럼 쉽게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프라 관점에서 더 좋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기존 웹호스팅, VPS 호스팅업체만 선택 옵션으로 두고 생각해 봤다면, 이제 AWS Lightsail을 함께 비교 후보군에 넣고 성능, 안정성, 확장성 여부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 Oracle Cloud Infrastructure에 직접 설치

Oracle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 Lightsail처럼 원클릭으로 서비스를 쉽게 설정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Bitnami 기반으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방안도 있지만 유료입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대해 사람들의 선호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Oracle 클라우드도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방식은, Oracle 클라우드의 무료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원클릭 설치 방식은 아니고, 직접 설정하는 방식을 가정하였습니다. 참고로, 현재 이 블로그도 작성 시점 기준으로는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를 바탕으로 직접 설치/ 설정하였습니다.

선택 기준은?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면, 높은 성능과 품질 좋은 서비스를 기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특히, 트래픽 대역폭, 시스템 사양 관점에서는 말할 것도 없겠죠. AWS를 주로 사용해본 경험으로 비추어 보아, 같은 유료라면 기존 호스팅 방식보다는 개인적으로는 클라우드 방식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트래픽이 발생하고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실험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또 공부하는 겸해서 저렴한 방법을, 그리고 이왕이면 “무료” 솔루션으로 택하기로 했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는 AWS처럼 프리 티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초기 트래픽 수준에서는 충분히 사용할만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AWS의 프리티어 보다 좋은 점은 시한 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AWS 프리티어 서비스에 비해 오라클 클라우드의 프리티어가 갖는 또다른 장점은 나도 모르게 과금이 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AWS는 프리티어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사용기간이 연장되어 원치 않는 과금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지만, 오라클은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서비스가 더 성장하거나 높은 SLA를 필요로 한다면, 오라클 유료 티어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AWS Lightsail 등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듯 하고요.

단, 호스팅/ 네트워크에 대한 비용이 무료인 것이지, 도메인 구입 비용은 별도로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아래 내용에 어느 정도 공감한다면 클라우드 환경에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도전해 볼만할 것입니다. 게다가, 무료 프리티어에 끌린다면, 오라클 클라우드를 써볼 수도 있겠고요.

  • 클라우드 서비스를 원한다.
  • 무료 호스팅을 원한다.
  • 나중에 유료로 전향할 의사도 있긴 하다.
  • 확장성/ 안정성 측면에서 믿을만한 전문 업체였으면 좋겠다.
  • 리눅스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안다.
  • 직접 설치/ 튜닝도 스스로 해보고 싶다.

다음 단계는?

다음 글부터는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초기 셋업부터,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까지를 순차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Leave a Reply